• 아디

20명 팔레스타인 여성활동가들의 4개월에 걸친 교육, 그리고 수료식

사단법인 아디는 (재)바보의나눔 지원을 받아 2020년부터 팔레스타인에서 '여성지원센터'를 운영하며 '여성폭력 피해지원'과 '여성활동가 교육사업'을 현지 시민단체와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성활동가 교육사업' 선발된 20명의 현지 여성활동가들은 지난 6월부터 센터에서 엄선한 전문 강사진으로부터 젠더관련 이론, 법과 제도, 국제적 인권규범, 단체활동가로서의 실무교육 등 다양한 커리큘럼에 대한 교육과 토론, 참여형 수업을 이수했고, 지난 주 토요일(10월 24일)에 졸업식을 가졌습니다.


이번 졸업식에는 교육 수료생인 20명의 여성활동가들 뿐만 아니라 가족과 지인, 강사진, 지역내 여성단체와 지방정부 관계자들, 현지운영단체 담당자들 총 60명이 넘는 참석자들로 성황을 이뤘고 사단법인 아디의 이동화 활동가도 온라인으로 참석을 하였습니다.

수료식은 현지 운영단체인 탄위르의 대표 요셉 나스랄라(Yousef Nasrallah)의 개회사, 사단법인 아디의 축사, 그리고 '여성지원센터' 매니저인 와엘(Wael)의 환영사, 그리고 수료생 대표로 아실(Aseel)의 발언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현지 예술인의 축하공연이 이어졌고

본격적으로 수료생들의 졸업작품인 '팔레스타인 여성의 삶 기록 영상'을 상영하였습니다. 출품된 수료생의 졸업영상은 별도로 편집하여 아디 유튜브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이후 '여성지원센터'의 올해의 활동을 되돌아보는 영상을 보고, 수료생들에게 수료증을 수여하며 사진촬영을 하였습니다.




사단법인 아디와 팔레스타인 현지단체들과 '여성지원센터'를 시작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건 팔레스타인 여성활동가 스스로가 가진 변화의 열망과 의지였습니다. 아디는 그들의 열망에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했고 20명의 소중한 여성활동가들이 센터 교육프로그램을 무사히 이수했습니다. 수료식을 통해 20명의 여성활동가는 이스라엘의 점령과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들에게 가해지는 폭력에 더 이상 침묵하지 않고 성평등한 팔레스타인 사회를 만들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아디도 그들의 여정에 함께하며 계속 응원하겠습니다.





사단법인 아디
Asian Dignity Initiative

고유번호: 859-82-00276     ​대표자: 김병주

서울시 마포구 성암로 189 중소기업 DMC 타워 13층
Tel : 82-2-568-7723          Email : adi@adians.net

  • 블로거 - 회색 원
  • 페이스 북 - 회색 원
  • 유튜브 - 회색 원
  • 인스 타 그램 - 회색 원

COPYRIGHTⓒ2016 A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