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의 코로나 관련소식] 코로나19 2차위기 찾아온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작성: 정혜민(아디 자원활동가)

감수: 이동화 (아디 활동가)



2달 간의 봉쇄 조치 완화 이후 확진자 급증, 1차 위기 때보다 심각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시민들, 경제 위기 속 정부 비판 목소리 증가


2020년 코로나 사태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이스라엘은 올해 3~4월에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최대 700명까지 증가하며 1차 위기를 맞이했다. 이에 이스라엘 정부는 3월에 국경 봉쇄 및 외국인 입국 금지를 선언하고,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해 시민들의 이동을 통제하는 등 강력한 조치로 대응했다. 이스라엘이 사실상 점령중인 팔레스타인 당국도 3월에 서안지구에 대한 전면적 봉쇄 조치를 시행했으며, 가자지구 역시 학교와 모스크, 결혼식장을 폐쇄하고 집합 금지 명령을 내렸다. 양측의 봉쇄 조치는 5월에 감염자 수가 안정화되자 종료 및 완화되었다. 그러나 6월 말부터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다시 증가해 2차 위기가 찾아왔다. WHO(세계보건기구) 7월 14일 발표에 따르면 현재 이스라엘의 누적 확진자 수는 42,360명, 팔레스타인의 누적 확진자 수는 7734명에 달한다.


2차위기의 원인


6월에 시작된 2차 위기는 5월의 봉쇄 조치 완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결과였다. 지역언론사인 알자지라(Aljazeera) 7월 5일자 보도에 따르면 이스라엘의 경우, 봉쇄 완화 조치가 성급했으며 봉쇄 조치로 번 시간을 2차 파동에 맞서 싸우기 위한 접촉자 추적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활용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팔레스타인의 경우 2차 위기는 크게 2가지 경로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7월 6일 모하메드 쉬타예 팔레스타인 총리는 신규 확진자의 82%는 결혼식이나 장례식 등 대규모 행사와 연관되어 있고, 나머지 18%는 이스라엘에서 일하거나 이스라엘을 여행한 팔레스타인인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팔레스타인정부의 재봉쇄조치로 인해 대부분 문을 닫은 나블루스 중심가 상점들(사진출처: 아디)

재봉쇄조치, 커지는 방역위기와 경제위기


상황이 이렇게 되자,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모두 방역을 위한 제재 조치를 다시 강화하고 있다. 팔레스타인 당국은 7월 3일부터 시작된 서안지구 봉쇄 조치 기간을 5일에서 30일로 연장했다. 이스라엘 역시 6월 22일부터 공공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사람에게 벌금을 부과하도록 했고, 내각에서는 경제 상황 악화 우려로 그동안 일축되어온 봉쇄 조치 재도입 제안까지 등장했다. 그러나 악화된 경제 상황 속에서 제재 강화 시도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에서 모두 시민들의 반발에 직면했다. 이스라엘에서는 7월 11일 텔 아비브의 라빈 광장에서 네타냐후 정권의 코로나19 대응 실패와 그에 따른 경제 위기를 규탄하고 경제적 지원을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가 열렸다.


7월11일 텔아비브 라빈광장에 모인 수천명의 시위대(사진출처, 로이터)

팔레스타인에서도 코로나19 확산을 막으려는 중앙 정부와 시민들의 열악한 경제 상황을 우려하는 라말라, 헤브론, 나블러스 지역의 주지사들이 마찰을 빚고 있고, 사단법인 아디의 여성지원센터(나블루스)에서 근무하는 파티마씨에 따르면 “7월 10일부터 재봉쇄조치가 연장되었지만 나블루스의 상점들은 대부분 문을 열었다. 영세상점, 식당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은 더이상 문을 닫고만 있을수는 없는 상황이다. 코로나 전염이 확산되는 방역의 위기도 문제이지만 경제적 위기도 심각한 상황이다.”라고 증언했다. 또한 여성지원센터의 마리엠 활동가는 “한국이나 다른 국가에서는 긴급지원금이 지급되지만 팔레스타인에는 아무런 지원이 없는 상황이다. 힘겨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듯 7월 13일 라말라에서는 봉쇄 조치 연장을 반대하는 상인들의 시위가 열리기도 했다.

사단법인 아디
Asian Dignity Initiative

고유번호: 859-82-00276     ​대표자: 김병주

서울시 마포구 성암로 189 중소기업 DMC 타워 13층
Tel : 82-2-568-7723          Email : adi@adians.net

  • 블로거 - 회색 원
  • 페이스 북 - 회색 원
  • 유튜브 - 회색 원
  • 인스 타 그램 - 회색 원

COPYRIGHTⓒ2016 A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