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힝야 평화의집 언니들] 심리지원 프로그램 진행상황

7월 17 업데이트됨

코로나19 속에서 아디의 로힝야 여성심리지원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많이 궁금하셨죠?

코로나19로 인해 기존 프로그램에 많은 변동이 생겼고 시작이 조금 늦어졌지만, 로힝야 여성들을 위한 지원은 멈추지 않았습니다.


먼저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다수의 사람들이 모이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힐링센터 (샨티카나) 운영은 잠정적으로 멈춘 상태입니다. 또한 ‘사람들에게 평화를’ 심리지원전문가 선생님들이 현장에 직접 방문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아디 방글라데시 현지활동가들의 캠프 방문 가능 횟수가 현저히 제한 되어있는 상황입니다. 캠프 외부인(한국 및 방글라데시 스태프 등)의 캠프 접근 및 캠프 내 활동이 어려운 상황에 따라 아디는 이를 로힝야 여성들이 조금 더 주체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위기에서 기회의 계기로 삼았습니다.


한국에서 온라인을 통하여 현지 활동가 대상 심리지원 교육 실시 및 해당 과정 촬영, 그리고 해당 영상을 담은 태블릿 PC전달을 통해 현지 활동가가 로힝야 여성 심리지원단(마스터 PSS) 대상 교육, 그리고 심리지원단이 후배 심리지원단 여성에게, 후배 심리지원단 여성이 일반 로힝야 여성에게 심리지원을 하는 계획에 있습니다. 이처럼 로힝야 여성 심리지원단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커졌습니다. (아래의 그림 참고해주세요)

로힝야 여성 심리지원단의 역할과 책임이 커진 만큼 후배 심리지원단 (프렉티셔너 PSS)선정 및 자조모임 구성할 때 로힝야 여성 심리지원단이 주도적으로 역할을 맡고 서로 상의하면 선정했습니다. 또한 로힝야 여성 심리지원단이 매주 서로의 상황을 체크하고 이웃들을 대상으로 코로나 예방수칙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열심히 활동해준 로힝야 여성 심리지원단 대상으로 활동비를 지급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위 사진과 같이 로힝야 여성 심리지원단이 주도적으로 자조모임을 대상으로 교육하고 상황을 모니터링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아디는 이를 통해서 로힝야 여성들이 여성공동체를 형성하고 주체적으로 이끌어 가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앞으로 로힝야 여성 심리지원단의 활약과 아디가 함께 가게 될 길이 이 매우 기대됩니다!


프로그램의 첫 시작을 앞두고 있는 로힝야 여성들에게 힘을 실어주세요!

#방글라데시 #로힝야 #난민 #여성 #심리사회회복 #역량강화 프로젝트 3단계 2020 Psychosocial Support Project for Rohingya Women; Resilience Building, Phase 3 <이 사업은 #KOICA #코이카와 함께하는 #인도적지원 #민관협력사업입니다>

로힝야 여성들과 동행하는 아디와 함께하고 싶으시다면,


👍아디 회원 가입; https://goo.gl/forms/Q3ot6ZBu51n8u0Fd2 👍일시 후원: 정기 후원이 어려우신 경우 아래의 계좌로 마음을 보내주세요 우리 은행 1005-003-763612 / 예금주: 사단법인 아디

사단법인 아디
Asian Dignity Initiative

고유번호: 859-82-00276     ​대표자: 김병주

서울시 마포구 성암로 189 중소기업 DMC 타워 13층
Tel : 82-2-568-7723          Email : adi@adians.net

  • 블로거 - 회색 원
  • 페이스 북 - 회색 원
  • 유튜브 - 회색 원
  • 인스 타 그램 - 회색 원
  • 유엔 ECOSOC 특별협의지위 자격단체

  • 기재부 고시 지정기부금단체(기부금영수증 발부)

COPYRIGHTⓒ2016 A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