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디

가자지구에서 유럽으로 장미를 수출하고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앗살람~^^ 여러분 팔레스타인가자지구에서 유럽으로 장미를 수출하고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팔레스타인 오가닉 올리브 오일도 일본으로 수출되고 있다는 겁니다.


아디가 찾은 두번째 인권이슈입니다. 바로 income -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유지하기 위한 비용들, 즉 생계유지를 위한 소득문제인데요, 이스라엘에 의해 봉쇄당해 별다른 산업 육성이 어려운 팔레스타인에서는 현재 살고 있는 곳에서 일굴 수 있는 농업이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농업분야에서 소규모 농민을 역량강화하고, 그들을 조직화하고, 다양한 비지니스 분야와 농업이 서로 파트너쉽을 맺어 충분하지는 않지만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공정무역인데요, 유기농 올리브 오일, 쿠스쿠스 등의 생산물이 유럽, 캐나다, 일본 등 여러나라로 수출되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얻어진 수익은 커뮤니티로 돌아가 지속가능한 삶의 시스템을 만드는 활동들에 사용됩니다. 이러한 활동은 유기농 고품질 생산물에 대한 자부심과 함께 이들의 삶의 질을 바꿔내는 첫걸음이 되었다고 합니다.


생계 유지를 위한 소득 창출의 통로를 구축함으로써 사회적 운동성을 갖게 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 어려운 일들을 추진하고 있는 <팔레스타인 농업 개발 협회-Agricultural Development Association(PARC)를 찾았습니다.

농업개발을 통한 사회정의와 민족해방을 실천하고자 하는 조직으로서, 청소년개발협회, 투자 및 농산물 유통등 다양한 전문 조직과 연계되어 있어요.


공정무역을 통한 농산물 마켓팅, 현대적인 농업기술 프로그램, 공동체의 탄력성 강화, 농업전문가 양성, 오폐수 관리 및 활용, 청소년 탄력성 훈련 및 직업기회 마련 , 토지개발 프로젝트, 농산물 품질 향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팔레스타인 전역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더라구요.


이들의 전문적이고,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활동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한국에 알려, 많은 자원들이 서로 연결되기를 바래봅니다.


#팔레스타인현지조사 #농업은우리의존엄성 #소득은기본권

사단법인 아디
Asian Dignity Initiative
  • 블로거 - 회색 원
  • 페이스 북 - 회색 원
  • 유튜브 - 회색 원
  • 인스 타 그램 - 회색 원

서울시 마포구 성암로 189 중소기업 DMC 타워 13층
Tel : 82-2-568-7723
Email : asiandignity2016@gmail.com

고유번호: 859-82-00276     ​대표자: 김병주

COPYRIGHTⓒ2016 A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