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6일 (수) | 온라인 JMT 독서모임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史 - 수자원과 정착촌을 중심으로

아디는 난민을 둘러싼 이슈가 우리의 일상과 연결되어 있는 지점들을 함께 모색해 나가고자 JMT 독서모임을 진행 중입니다.
이벤트 접수 마감

시간 및 장소

2020년 8월 26일 오후 7:00 – 오후 9:00
온라인 JMT 독서모임

이벤트 소개

아디는 난민을 둘러싼 이슈가 우리의 일상과 연결되어 있는 지점들을 함께 모색해 나가고자 JMT 독서모임을 진행 중입니다. 

👉🏼 신청링크 : https://forms.gle/3xojZnETYsHEsLhz5

👉🏼 장소 : 온라인(줌)

👉🏼선정도서 소개

1) 팔레스타인 내 이스라엘 불법정차촌 인권실태 보고서, 2018 / 저자 : 아디 팔레스타인 연구팀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악화된 이스라엘의 불법정착촌 이슈를 국내에 알리고자 하는 취지로 아디의 팔레스타인 연구팀은 약 8개월간의 문헌조사와 현지조사를 통해  <팔레스타인 내 이스라엘 불법정차촌 인권실태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보고서는 정착촌이 생기게 된 역사적 배경과 함께 강제퇴거/이주, 가옥파괴, 재산의 몰수/약탈/폭력의 실태와 이러한 인권침해들이 묵인되는 차별적 제도의 문제점 등 정착촌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와 갈등의 현황들을 담고있다.

"국제법상 어느나라에도 속하지 않았던 예루살렘에 관해서도 트럼프는 일방적으로 이스라엘 편에 섰다. 2017년 12월 6일 트럼프행정부는 공식 성명을 통해 예루살렘을 이스라엘 수도로 인정했으며 이스라엘 건국선언 70년이 되는 2018년 5월 14일, 주 이스라엘 미국대사관을 예루살렘으로 이전 개관하였다."

― P.13, 「트럼프 당선이후 미국의 이스라엘 주요정책」

2) 빼앗긴 물, 위협받는 생존, 2019 / 저자 : 아디 팔레스타인 연구팀

아디의 팔레스타인 연구팀은 약 10개월간 연구조사와 두 차례의 현지조사를 통해 물관련 인권침해의 현황을 알리고 물부족의 현실을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시각과 목소리로 전달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빼앗긴 물, 위협받는 생존>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보고서에는 세계 최고의 수자원 관련기술을 자랑하는 이스라엘의 독점으로 인해 가장 고통받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피해사례들을 생생히 담고 있다.

"위성사진으로 확인해보면 팔레스타인 땅 속에는 충분히 많은 물이 있다. 하지만 이스라엘이 우리를 점령하고 있기 때문에 이 물을 활용할 수 없다. 그리고 이 물은 서안지구의 이스라엘 불법정착촌에  의해 활용되고 있다."

― p.28, 「서안지구 - 마을의 삶을 통째로 빼앗은 '물 아파르트헤이트', 나블루스 거주민, 사메」

 아디의 8월 모임 진행자 소개

정다람 - 팔레스타인 연구팀 멤버. 국제개발협력분야를 시작으로 인도주의기관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동화 - 2003년 이라크 전쟁반대활동때 처음 방문한 바그다드의 뜨거운 바람이 여기까지 저를 이끌었어요.여전히 바람이 불어오는 곳에 시선을 두고 걸어갑니다. 즐겁게 그리고 함께.

 이런 분들께 권유드립니다

- 팔레스타인-이스라엘 분쟁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

- 팔레스타인 내 인권침해 관련 이야기가 듣고싶으신 분

- 팔레스타인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해듣고 싶으신 분

- 아디의 활동이 궁금하신 분

 본 행사는 진행자와 참여자가 공동으로 대화와 질문을 주고받는 공유의 자리입니다. 따라서 가급적 얼굴을 공개한 채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본 행사는 녹화되지 않습니다.

 문의: 02-568-7723 (아디회원팀)

* 신청하신 분께는 이메일로 선정도서(PDF 파일)와 링크(줌) 발송을 통해 참여 안내를 드립니다.

이벤트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