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디의 활동

아디(Asian Dignity Initiative/ ADI)는 아시아의 분쟁지역에서 피해생존자와 커뮤니티가 주도하여 파괴된 일상에서 생존과 인권의 변화를 일구어내려는 노력에 함께합니다.

아디의 비전

​아디는 "공동체가 인권을 실현하는 아시아"를 지향합니다.

아디의 미션

1. 아시아에서 발생하는 분쟁과 폭력으로부터 인권을 보호한다.

2. 아시아 피해 공동체의 일상생활 회복에 기여한다.

3. 한국사회가 아시아 인권 향상을 위해 국제사회와 연대한다.

아디의 변화이론
​로고

아디는 순우리말로 배의 돛을 고정시키는 아딧줄의 다른 표현으로 아시아의 존엄성을 증진하기 위해 인권, 평화, 개발이라는 돛의 방향을 제대로 잡고 나아가겠다는 의미입니다.

 

아디는 ‘Asian Dignity Initiative’의 준말, ADI의 한글 발음입니다. 아시아의 존엄성 주도(이니셔티브)라고 직역할 수 있습니다.

푸른색은 평화, 행복, 희망을 추구하는 색이고 동시에 다이나믹한 역동성을 담는 아디의 활동을 전하고자 합니다.

아디 FAQ

아디의 활동이 여러분에게 조금낯선 이슈일지도 모릅니다. 아시아 분쟁지역 인권문제 관련 활동을 진행하는 아디를 많은 분들이 이해하고 공감해주시길 바라는 마음에 궁금한 점을 모아 정리해보았습니다.

Q. 단체 이름이 왜 '아디'인가요?


A. 두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아디는 순우리말로 배의 돛을 고정시키는 아딧줄의 다른 표현으로 아시아의 존엄성을 증진하기 위해 인권, 평화, 개발이라는 돛의 방향을 제대로 잡고 나아가겠다는 의미입니다. 둘째, ‘Asian Dignity Initiative’의 준말, ADI의 한글 발음입니다. 아시아의 존엄성 주도(이니셔티브)라고 직역할 수 있습니다.




Q. 아디는 어떤 일을 하는 단체인가요?


A. 아디는 아시아의 분쟁지역에서 피해생존자와 커뮤니티가 주도하여 파괴된 일상에서 생존과 인권의 변화를 일구어 내려는 노력에 함께합니다. 아디는 크게 세 가지 일을 합니다. 1) 기록하다: 분쟁과 인권침해가 있는 현장을 찾아 인권피해들을 기록 및 조사하고 피해 구제를 위해 행동합니다. 인권기록은 보고서 속의 선언에 그치지 않고 일상에서의 변화를 일구어 인권이 실현되는 미래를 만드는 시작입니다. 2) 지원하다: 분쟁으로 일상의 파괴된 사람들의 아픔을 치유하고, 생존은 물론 삶의 지속가능한 변화를 일구어 내기 위해 현장에서 동거동락합니다. 여성과 아동 중심의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통해 이들의 역량 증대와 일상의 변화를 응원합니다. 3) 연결하다: 분쟁지역과 한국시민사회의 경험과 자원을 연결합니다. 함께하면 분쟁 지역의 엄혹한 삶을 살아내는 사람들의 일상의 변화도 일구어 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연결되어 있고 우리의 일상의 일부인 이들의 존재와 함께하는 노력을 이어갑니다.




Q. 아디는 왜 아시아 분쟁지역에 집중하나요?


A. 우리는 아시아의 일부입니다. 가까운 이웃부터 함께 하자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상황이 가장 취약한 분쟁지역이야말로 우리의 활동이 가장 필요한 지역이기 때문입니다.




Q. 아디의 활동원칙은 무엇인가요?


A.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1) 당사자 주도성 아디는 현장의 피해당사자 내지 커뮤니티가 스스로 변화를 일구낼 가능성과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다만 이들은 기회를 박탈당하거나 제대로 역량을 발휘할 수 없는 사회적 제약 때문에 한계가 있을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구호에 그치지 않고 활동의 기획과 추진, 운영상의 주요한 결정, 그리고 성장을 위한 다양한 기회를 만들고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인권 기반 접근 아디는 현장의 상황을 인권의 관점으로 바라보고 변화의 모습도 인권이 실현되는 미래를 지향합니다. 활동지역 선정 및 사업 기초조사도 인권의 시각에서 면밀히 진행되며 엄격한 기준의 인권감수성을 기반으로 활동의 세부내용을 정하고 있습니다. 당장의 성과보다는 현장 중심의 지속가능한 인권 변화를 위해 긴 호흡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Q. 아디는 다른 단체와 차별된 점이 무엇인가요?


A. 아디는 아시아 분쟁지역의 인권과 지원활동을 동시에 수행하는 국내 유일의 단체입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인권활동 체계구축을 위해 현장주도의 활동을 실천하는 몇 안되는 단체입니다. 아디는 현장 활동의 모든 단계에서 인권적 가치와 원칙을 최우선적으로 적용하는 단체입니다.




Q. 아디에서 활동가는 어떤 사람을 뜻하나요?


아디 활동가는 아시아 분쟁지역의 변화를 일구어내는 촉진자입니다. 단순 서비스 전달자에 그치지 않고 현장 속에서 현장의 주민 및 활동가들의 가능성을 믿고 이들의 변화와 이를 통한 커뮤니티의 변화까지 이어지도록 작은 불씨를 지피고 키워가는 역할을 합니다. 아디 활동가는 경험과 자원의 연결자입니다. 아디는 혼자가 아닙니다. 혼자서 다 할 수 도 없습니다. 한국의 다양한 경험과 자원을 현장과 연결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고자 합니다. 아디 활동가는 전문가입니다. 아디는 다양한 전문분야를 종합하여 현장의 변화를 추진합니다. 아디 활동가는 자문의 전문분야를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성을 엮고 풀어서 현장의 변화를 이루는데 가장 적합한 형태로 적용하는 데 탁월한 전문가입니다. 아디 활동가는 열정가 입니다. 현장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분쟁 현장의 변화를 이루겠다는 사명감으로 부단히 노력하는 열정 하나는 인류 최고인 사람들입니다.




Q. 아디가 인권과 개발협력 및 인도적 지원을 같이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아디의 활동은 인권과 개발협력, 또는 인권과 인도적 지원 등 영역간 경계에 머물기보다, 종합적인 접근을 하고 있습니다. 1) 사회의 문제는 어느 한 영역의 문제에 국한되지 않고 구조적인 원인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를 위한 해결은 다양한 분야의 노력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아디는 인권과 개발, 인도적 지원 등의 다양한 전문분야에서 현장의 변화를 일구어 내고 있습니다. 2) 아디는 단기간의 변화가 넘어 지속적인 현장의 변화를 추구합니다. 아디는 지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모든 활동에 있어서 인권적 가치를 최우선으로두며, 변화가 지속적으로 이뤄지도록 현장조직의 역량강화와 그 체계를 구축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있습니다.





사단법인 아디
Asian Dignity Initiative

고유번호: 859-82-00276     ​대표자: 김병주

서울시 마포구 성암로 189 중소기업 DMC 타워 13층
Tel : 82-2-568-7723          Email : adi@adians.net

  • 블로거 - 회색 원
  • 페이스 북 - 회색 원
  • 유튜브 - 회색 원
  • 인스 타 그램 - 회색 원

COPYRIGHTⓒ2016 A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