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역량 강화의 씨앗 : 팔레스타인에서 변화를 키우다.

2024-01-26
조회수 61


여성지원센터(이하 센터)는 가자지구 한복판의 정의와 평등,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기본권을 옹호하는 대변자로 서 있습니다. 강력한 농성을 통해 자유를 요구하는 공동의 목소리를 울려 퍼뜨리며 회복력과 결의의 실타래를 엮어왔습니다. 지난 12월 30일, 센터가 위치한 나블루스에서 진행된 여성 대화 모임은 전쟁으로 상처 입은 도시에 위안의 등불이 되었습니다. 이 모임을 통해 가족과의 이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성들은 심리적 안도감 뿐만 아니라 서로를 향한 일체감을 느끼기도 하였습니다.  


대화 모임에 참여한 팔레스타인 여성들 ⓒ사단법인 아디


지난 12월 4일부터 센터는 텃밭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성들이 땅을 경작하고 채소과 과일을 수확할 수 있도록 씨앗과 묘목을 지원하여 어려운 환경에서도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다양한 지역을 대상으로 여성과 땅을 연결하여 유대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사회적 연대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단순한 캠페인 이상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회복력 있는 팔레스타인 여성들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하는 한편 여성들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한 센터의 변함없는 헌신을 보여주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텃밭 캠페인에 참여 중인 팔레스타인 여성들 ⓒ사단법인 아디


센터는 향후 기술 개발 워크숍, 금융 이해력, 컴퓨터 활용 능력, 직업 훈련, 기업가 정신과 같은 실용적인 기술처럼 여성들이 자립할 수 있는 방편을 최대한 제공한다는 기조 아래, 여성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필요한 활동과 교육 과정을 제공하는 데 집중하려고 합니다. 실제로 이러한 기술들은 여성의 자립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편, 현재 진행 중인  법률 인식 프로그램은 여성들이 가족법, 직장 내 권리, 재산 소유권 등의 영역에서 자신의 권리를 인식할 수 있도록 법적 권리를 교육하는 세미나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심리 건강 및 웰빙 프로그램은 건강 워크숍과 상담 서비스로 제공되는 등 여성들의 신체적, 정신적 웰빙의 증진을 돕고 있습니다. 실제로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여성은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보다 잘 대처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 참여 프로젝트는 여성들이 지역사회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장려하여 소속감과 사회적 책임감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온라인 학습 플랫폼은 여성들이 온라인 교육 과정 및 자료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자신의 속도에 맞춰 추가 교육 및 기술 개발을 요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2024년 아디는 (재)바보의나눔 공모배분사업에 선정되어 2020-2022년에  운영했던 팔레스타인 여성지원센터로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주소 : 서울시 성동구 왕십리로 115  헤이그라운드 서울숲점 G402호  | 전화번호 : 82-2-568-7723 | 이메일 주소 : adi@adians.net 

고유번호 : 859-82-00276 | 대표자 : 박상훈

유엔 ECOSOC 특별협의지위 자격단체

기재부 고시 지정기부금단체 (기부금영수증 발부)


COPYRIGHTⓒ2016 ADI All rights reserved. 

SITE BY SANCHAE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