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3개월간의 워크숍으로 하나 된 팔레스타인 여성 활동가들!👭

2022-10-24
조회수 124


▲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강의를 듣고 있는 참여자들의 모습.


“교육을 통해서만이 자신의 벽이 허물어지고 우리의 관계가 증진될 수 있습니다.” 지난 3개월간 총16번의 워크숍에 참여하기 위해 매주 4시간을 왕복했던 30대 T씨는 이렇게도 열심히 참석한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인터뷰에 참여한 모든 여성들도 자신이 살고 있는 마을이나 난민 캠프에서 이러한 교육을 접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에 워크숍이 정말 특별한 기회였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사단법인 아디는 팔레스타인 나블루스에서 여성활동가 20명과 함께 총 16강의 여성 활동가 역량 강화 워크숍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참여자들은 리더십, 여성폭력 관련 법안과 노동법, 캠페인 기획, 미디어의 활용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강의를 듣고, 토론하며 서로의 생각을 공유했습니다. 서면 인터뷰를 통해 20대 초반의 대학생부터 30대에 이르는 3명의 여성들로부터 워크숍에 참여했던 동기와 참여 후 생긴 인상깊은 변화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    로비와 옹호활동에 대한 토론을 진행중인 참여자들의 모습

여성들의 권리를 완전히 이해하고, 현장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참여했다고 밝힌 20대의 저널리즘 전공 S씨는 미디어가 여성 폭력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배운 수업을 가장 인상깊은 수업으로 꼽으며, 미디어가 관련 이슈를 알리는데 긍정적으로 사용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내비쳤습니다. 

이번 워크샵을 통해 배운 지식을 기반으로 실제적인 변화를 만들어보고 싶다는 25세의 S씨는 특히, ‘여성들이 처한 점령폭력과 여성폭력이라는 이중의 압력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할 수 있는 권리를 많은 여성들이 알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싶다.’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여성을 대상으로 한 가정폭력을 처벌하기 위한 ‘폭력으로부터의 가정 보호법’ 제정에 관련된 이슈들과 임금을 포함한 노동환경에 대한 차별에 목소리를 높이기 위해 노동법을 이해하고자 법률 강의에 집중했다고 전해왔습니다. 

아디는 계속해서 이러한 실질적인 교육을 통해 여성들 스스로 자신의 삶의 존엄성을 지켜가는데 힘을 보태고자 합니다. 더불어, 생존을 넘어 꿋꿋이 삶을 개척해가는 여성들에게 한국으로부터의 연대의 마음을 전달하겠습니다.


주소 : 서울시 성동구 왕십리로 115  헤이그라운드 서울숲점 G402호  | 전화번호 : 82-2-568-7723 | 이메일 주소 : adi@adians.net 

고유번호 : 859-82-00276 | 대표자 : 박상훈

유엔 ECOSOC 특별협의지위 자격단체

기재부 고시 지정기부금단체 (기부금영수증 발부)


COPYRIGHTⓒ2016 ADI All rights reserved. 

SITE BY SANCHAEG